close
건축 이야기/건축인사이드

제주에서 만나는 현대 건축물 투어 ① 제주도립미술관

2019.03.12 17:47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


낡은 여관을 리모델링한 갤러리가 문을 열고, 영화관과 자전거포였던 건물이 멋스러운 미술관으로 재탄생되는 등 제주에 예술 공간이 늘고 있습니다.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하는 문화생활이라니, 생각만으로도 설레지 않나요?


제주엔 예술적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장소들이 많지만, 그중 ‘제주도립미술관’은 특히 다양한 건축 행사가 개최되는 미술관으로 건축적 의의가 있는 곳입니다. 파사드 아래로 잔잔히 흐르는 물에 비친 건물이 마치 ‘제주 바다의 섬’같다고 불리는 곳! 한화건설과 함께하는 ‘현대 건축물 투어’ 첫번째 장소인 제주도립미술관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제주에서 만나는 현대 건축물 투어] 시리즈 순서

① 제주도립미술관

② 본태박물관




■ 제주의 자연을 오롯이 담은 미술관




천혜의 자연을 품은 제주도립미술관은 ‘제주의 자연’을 모티브로 설계됐습니다. 38,744㎡의 부지에 연면적 7,087㎡ 규모로 건축된 이곳은, 미술관을 떠올리면 연상되는 전형적인 조형과는 거리가 멀답니다. 미술관 건물과 그 주변을 둘러싼 마당과 정원이 하늘과 나무, 연못과 어우러져 공간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럼, 각 공간이 자연과 하모니를 만들며 어떻게 펼쳐지는지 함께 보실까요?



● 입방면체를 기본으로 한 두 개의 미술관 건물




제주도립미술관은 건축물 자체의 위용도 느껴지지만, 전시된 작품이 더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입방면체를 콘셉트로 단순하고 절제된 공간을 구현했는데요, 이는 건축물보다는 공간 안에 담긴 작품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미술관은 두 개의 건물로 나눠져 있는데요. 건물 외관이 면과 프레임으로 분화되어 있어, 프레임 사이로 드는 하늘과 물, 공기, 빛 등이 또 하나의 작품이 됩니다. 맑은 날 환하게 보이는 한라산, 바람결에 흐드러진 유채꽃과 억새 등 날씨와 계절에 따라 변하는 자연 그대로를 건물 자체로 담아냅니다.



● 미술관 건물을 감싸는 거울 연못, 그리고 작은 마당




미술관은 얕은 연못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물에 비친 건물과 자연경관이 경이롭지 않나요? 거울처럼 비치는 이 구역도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느껴집니다.


거울 연못을 건너면 미술관 입구의 작은 마당이 있습니다. 무채색의 제주석과 노출 콘크리트로 둘러싸인 절제된 형태가 주변의 번잡스러움을 차단하고 제주의 자연을 오롯이 즐길 수 있게 합니다. 전시회를 본격적으로 감상하기 전, 예술작품을 온전히 감상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져볼까요?



● 소박하고 정갈한 야외 정원




미술관 뒤편엔 제주 자연의 정갈함과 소박함을 담은 옥외정원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정원 곳곳엔 야외활동이 가능한 작은 공간들이 있어 방문객들이 편하게 머무를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 한라산 백록담 모형의 야외무대에서는 작은 음악회와 같은 문화공연도 있으니 시간이 맞는 분들은 관람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개관 10주년인 제주도립미술관, 다양한 전시 진행 중


<제주도립미술관 개관 10주년 기념전 생·(·)> 공식 포스터



제주도립미술관은 올해로 개관 10주년을 맞아 의미 있는 전시를 진행하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제주도립미술관 개관 10주년 기념전 생·활(生·活)>입니다. 지난 10년을 반추하고 새로운 10년을 향한 도약의 의지를 담은 전시는 현대 미술관들의 회화와 미디어아트, 조각, 설치미술 등 다양한 매체와 장르를 아우르는 31점의 작품을 선보입니다.


이와 함께 필름지와 OHP를 활용한 체험형 전시<빛과 그림자>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OHP는 스크린 위에 놓인 필름지의 내용을 확대∙투영하는 광학 기기인데요. 관객이 직접 OHP를 투과한 재미있는 그림자 이미지를 만들면서, 자유롭게 작품을 만들고 공간을 재구성해볼 수 있습니다.


두 전시회 모두 3월 말까지 관람이 가능합니다. 이 기간이 끝나면 새로운 전시가 시작되니, 자세한 프로그램 및 일정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제주도립미술관 홈페이지)






●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1100로 2894-78 (연동)



● 관람시간




● 관람료






제주 천혜의 자연을 품은 ‘제주도립미술관’의 매력에 흠뻑 빠지셨나요? 제주의 하늘과 한라산을 담아내며 계절마다 서로 다른 감상을 선사하는 미술관에서 작품에 온전히 빠져드는 충만한 감성의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한화건설은 다음에도 즐거운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함께 볼만한 글]

제주도 잊지 말고 들러야 할 카페 3선























Posted by 한화건설 공식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 홈페이지
  • 페이스북
  • 포스트
  • 유튜브
  • 꿈에그린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