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라이프 이야기/일상 꿀팁

감기VS 독감 체크리스트와 예방법 알아보기

2018.11.06 18:21




안녕하세요. 화건입니다. :)

최근 날씨가 부쩍 추워지며 감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혹시 심한 감기 증상 때문에 ‘독감이 아닐까?’ 의심해본 적 있으신가요? 독감은 치료 시기를 놓치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에 빠른 진단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감기와 독감을 구별할 방법과 각 질환의 예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감기 vs 독감 -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우선, 간단하게 자신의 증상을 진단해볼 수 있는 테스트를 진행해볼까요? 아래 이미지 속 항목 중 몇 개의 증세가 자신에게 해당하는지 체크해보세요.




 

여러분은 아래의 결과 중 어느 구간에 해당 되시나요? 


●0-2개

환절기 감기일 수 있습니다. 기침, 재채기, 콧물 등이 나더라도 열이 없다면 일반 감기일 가능성이 큽니다.


●3-4개

독감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1,2,3번에 체크를 하셨다면 독감 위험이 커지는데요. 대부분의 경우 독감은 고열과 몸살이 동반하기 때문입니다. 


●5개 이상

독감이 의심됩니다. 독감은 전염이 매우 빠르기에 직접 접촉하지 않아도 주변 사람들에게 감염될 수 있으므로 바로 병원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감기는 보통 일주일 정도면 낫지만, 독감은 열흘 넘게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독감 치료를 제때 하지 않으면 폐렴 등 합병증이 생기거나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으니,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위 결과는 병원 방문 전 자가테스트를 위한 내용이며, 증세가 심할 시 반드시 병원에 들러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 감기 vs 독감 – 원인과 증상으로 보는 차이


그렇다면 독감과 감기는 정확히 어떻게 다른 걸까요? 발생 원인과 증상에 있어 각각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독감과 감기는 발생 원인부터 다르다!


흔히 감기 증세가 심해져서 독감이 된다고 알고 있거나, 독감 예방주사를 맞으면 감기까지 예방된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두 질환은 명확히 다른 원인을 가진 병이기에, 이는 모두 틀린 정보입니다.


감기는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200여 종 이상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반면 독감은 A형 혹은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해 감염됩니다. 해마다 독감 바이러스는 유전자 변이를 통해 새로운 인플루엔자로 나타나는데, 이 때문에 매년 새로운 독감 예방접종이 필요하답니다. 

 




●감기 증상이 갑자기 나타난다면 독감일 확률이 높다!


두 질환의 증세가 갖는 가장 큰 차이점은 증상이 발현되는 기간에 있습니다. 감기는 며칠에 걸쳐 증상이 발현되는 반면, 독감의 경우 경미한 전조증상도 없이 증세가 갑자기 나타납니다. 


보통 감기에 걸리면 코가 막히거나 목이 아픈 증세가 오다가 며칠 뒤 증상이 최고조에 이르고, 이후 특별한 치료 없이도 회복되곤 하지요. 반면 독감에 걸리면 1~3일의 잠복기 이후, 38℃가 넘는 고열이나 두통, 근육통과 같은 심한 전신 통증이 갑자기 나타납니다. 전신 통증 또한 매우 뚜렷하여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경우도 많습니다.

 



■감기 vs 독감 – 각각의 예방법


증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건 애초에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겠죠? 마지막으로 감기와 독감을 예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감기 예방법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백신을 통해 예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감기 바이러스와 접촉할 기회를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평소 자주 손을 씻어줘 감기바이러스를 없애주고 손으로 눈이나 코, 입 등을 비비는 일을 삼가는 게 좋습니다.


우리 몸이 감기 바이러스와 잘 싸울 수 있도록 면역력을 높이는 것도 중요한데요.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하고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독감 예방법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매년 백신을 맞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플루엔자 백신은 최소 유행하기 1개월 전에 맞아야 효과적인데요. 독감은 주로 겨울철에 발생하기 때문에 보통 가을철에 접종하는 것을 권합니다.


독감 바이러스는 매년 변이하여 새로운 인플루엔자로 나타나므로 전년도에 맞은 백신은 전혀 소용이 없습니다. 매년 그해에 맞는 백신을 새로 맞아야 한다는 걸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손 씻기와 기침 예절, 수건 개인 사용 등 위생도 철저히 하는 게 좋겠죠? 



 

증상은 비슷해도 엄연히 다른 질환인 감기와 독감!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실히 안다면 더욱 더 올바른 예방과 대처를 할 수 있겠죠? 한파가 예상되는 올겨울, 독감과 감기 예방에 각별히 주의하셔서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한화건설은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함께 볼만한 글]

▶ 꿀꿀함은 가라! 직장인 ‘가을증후군’ 탈출 비법





Posted by 한화건설 공식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 홈페이지
  • 페이스북
  • 포스트
  • 유튜브
  • 꿈에그린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