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라이프 이야기/직장인 공감

‘비즈니스 매너’ 이것만 알아도 프로직장러!

2018. 8. 26. 17:00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많은 인기를 끌었던 영화 <킹스맨>에 나온 명대사입니다. 이 대사에서 볼 수 있듯이 매너는 인간관계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를 위해서도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격식들이 있는데요, 사회초년생 시절엔 첫 미팅 자리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전화를 받을 때 어떻게 답해야 할지 몰라 허둥지둥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준비한 오늘의 꿀팁! 알아두면 좋은 비즈니스 매너 TIP을 소개합니다!




■ 매너 TIP 1. 호칭 매너





상급자에 대한 호칭은 일반적으로 김 부장님과 같이 ‘성함+직급+님’ 혹은 ‘성+직급+님’으로 합니다. 동급자에게는 ‘성함+직급’ 으로, 김 대리 혹은 김 대리님이라고 부릅니다. 


가장 많이 실수하게 되는 존칭은 ‘압존법’입니다. 압존법이란 높여야 할 대상이지만 듣는 이가 더 높을 경우 존대를 낮추는 어법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부장님, 김 대리님께선 10분 후에 도착하십니다.”라는 문장은 “부장님, 김 대리는 10분 후에 도착합니다.”라고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 매너 TIP 2. 전화 매너





전화를 받을 땐 우선 인사와 함께 소속과 이름을 밝힙니다. 통화를 하면서 중요한 내용은 잊지 않도록 메모를 해두고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대신 받았습니다’라는 말을 먼저 건네고 전화를 건 사람의 이름, 소속, 용무, 회신받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담당자에게 전달합니다.


전화를 걸 때엔 용건을 미리 적어두고, 필요한 자료들도 미리 준비합니다. 통화가 연결되면 자신의 소속과 이름을 밝힌 후 용무를 전달합니다. 만약 다른 사람이 받았을 경우 정중하게 연결을 부탁합니다. 용건을 명료하게 전달하고 통화를 끊을 때는 정중하게 인사하며 마무리합니다.




■ 매너 TIP 3. 명함 교환 매너





비즈니스상 처음 만난 사이라면 보통 인사를 마친 후 명함을 교환하게 됩니다. 명함 교환에 있어 올바른 예절은 상대방이 내용을 읽을 수 있는 방향으로 건네고 내용을 가리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때 자신에 대한 소개와 함께 명함을 건네는 것이 좋습니다.


명함은 아랫사람이거나, 나이가 적은 사람이 먼저 건네는 것이 일반적이며, 꺼내기 좋은 위치해 놓고, 충분한 양을 두어 모자라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명함을 받을 때는 간단한 묵례를 하며 두 손으로 받습니다. 명함을 받은 후엔 바로 집어넣지 않고, 회의 때 테이블 위에 반듯하게 올려 둬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함에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간단하게 적어 두는 것도 다음 번 만남을 대비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단, 상대가 보는 앞에서 명함 위에 글씨를 적는 것은 예의가 아니란 것을 기억하세요.




■ 매너 TIP 4. 악수 인사 매너





인사는 모든 만남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매너이며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런데, 허리를 굽혀 인사하는 게 보편적인 한국에서 악수 문화를 경험할 일이 많지 않았던 사회초년생이라면 갑자기 상대가 악수 인사를 청해올 때 당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올바른 악수법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① 자리에 앉아 있다면 먼저 일어납니다.

② 상대방의 눈을 쳐다보며 간단한 인사말과 함께 자신을 소개합니다.

③ 인사말이 끝나면 오른손으로 악수합니다.


악수는 보통 오른손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오른손에 짐이 있다면 내려놓거나 왼손으로 옮긴 후 악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악수는 상급자가 하급자에게, 고객이 직원에게 먼저 청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지금까지 사회초년생을 위한 비즈니스 매너들을 알아봤습니다. 사소한 매너 하나하나가 쌓여 자신의 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염두하며 기본적인 예절을 몸에 익혀두는 게 어떨까요? 한화건설이 여러분의 직장생활을 응원하겠습니다!


그럼, 한화건설은 다음에도 직장인을 위한 유용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겠습니다.




[함께 볼만한 글]

센스 있는 직장인을 위한 ‘메모의 기술’ (링크)

▶ 업무 능률 올리는 습관! 사무실 책상 정리 TIP (링크)







Posted by 한화건설 공식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코로나온동태탕 2020.04.16 14: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시국에 악수하면 감염됩니다. 하지마세요

  2. ㅇㅇ 2020.08.08 23: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앞존법 언제적인가요... 최악의 꼰대 문화인것 같습니다.

  • 홈페이지
  • 페이스북
  • 포스트
  • 유튜브
  • 꿈에그린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