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라이프 이야기/직장인 공감

칼퇴를 부르는 오피스 단축키 모음

2018. 6. 6. 09:00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 


간단한 보고서부터 중요한 발표자료까지! 많은 직장인들이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문서작업을 하는데요, 단축키를 얼마나 활용하느냐에 따라 작업속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걸 아시나요? 특정 기능을 찾아 마우스를 움직이거나 여러 단계를 거쳐 명령을 클릭하는 시간만 줄여도 일을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한화건설과 함께 알아두면 유용한 단축키를 살펴볼까요?




■ [엑셀] 워크시트, 누구보다 빠르게 전환하기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여러 시트를 한꺼번에 작업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일일이 마우스를 움직여가며 시트 전환을 해왔다면, Ctrl 키와 Page Up/Down을 기억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왼쪽 시트를 열 땐 ‘Ctrl + Page Up’, 오른쪽을 열 땐 ‘Ctrl + Page Dowm’를 누르면 키보드 터치 한 번으로 시트 간 이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엑셀] 손 미끄러질 걱정 없이 셀 영역 지정!




엑셀에서 영역을 지정할 때 마우스를 사용하다 보면, 혹여 원하는 셀 바깥까지 드래그하게 될까봐 집중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이럴 땐 ‘Shift + 방향키’를 사용하면 편리한데요,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위, 아래, 좌 우 방향기를 사용하면 더 빠르고 정확한 영역 지정이 가능합니다. 




■ [엑셀] 하나의 셀 안에서 줄 나누기를 하려면? 




엑셀 사용 시 한 칸에 들어갈 내용은 많은데 열 너비를 늘릴 순 없다면? 줄을 나누는 게 유용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할 때처럼 엔터키를 치면 아래 셀로 이동해버리기 때문에 당황하실 수 있는데요, 이럴 땐 ‘Alt + Enter’를 사용하여 여러 줄의 글을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 [파워포인트] 귀찮은 서식복사를 편리하게!




파워포인트 사용 시 어떤 도형의 모양새는 유지하되 선 모양과 채우기 색만 바꾸고 싶다면 ‘서식 복사’와 ‘서식 붙여넣기’ 기능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1번 도형을 클릭 후 ‘Ctrl + Shift + C’를, 그다음 2번 도형을 클릭한 뒤 ‘Ctrl + Shift + V’를 누르면 2번 도형의 선 모양이나 색상이 1번 도형처럼 바뀌게 된다는 사실! 게다가 도형 안에 삽입된 텍스트의 서식까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도형 하나하나를 클릭해가며 변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무척 편리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 [파워포인트] 키보드에서 손 뗄 필요 없는 글꼴크기 조정 방법!




폰트 크기 조정을 위해 크기조절 창을 클릭 후 마우스 스크롤을 돌리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글꼴 크기를 한 단계 키울 땐 ‘Ctrl + >’를, 한 단계 줄일 땐 ‘Ctrl+<’를 활용하면 굳이 폰트 크기를 클릭하지 않고도 변경 가능합니다.




■ [워드] ‘ㅁ+한자’는 NO! 특수문자 창 열기




워드 작업 중 ‘ㅁ + 한자’ 단축키가 통하지 않아 당황한 경험 있으신가요? 특수문자 입력을 위해 널리 사용되는 ‘ㅁ + 한자’ 조합은 워드에선 통하지 않습니다. 대신 특수문자 창을 여는 ‘Alt + I +S’를 누르면 빠르게 특수문자 선택 창을 열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문서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오피스 단축키를 살펴봤습니다. 단축키에 처음 익숙해질 때까진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한 번 손에 익히면 업무 시간을 훨씬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황에 따라 필요한 단축키를 적용하셔서 ‘퇴근 시간 단축’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한화건설은 더욱 유용한 직장생활 팁과 함께 찾아오겠습니다. 








Posted by 한화건설 공식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 홈페이지
  • 페이스북
  • 포스트
  • 유튜브
  • 꿈에그린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