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한화건설 이야기/취업연구소 H

기획팀 과장에게 듣는 건설기획 업무 이야기

2018.02.21 17:00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기업에는 다양한 부서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회사의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을 돕는 부서가 바로 기획부서입니다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익숙한 부서가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산업의 특성에 따라서 같은 기획팀이라 하더라도 담당하는 업무는 천차만별일 수 있는데요오늘은 한화건설 기획팀 윤성태 과장과 함께 건설회사의 기획팀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기획팀'이란 이름은 익숙한데, 정확하게 어떤 일을 하는 팀인지는 모르는 분들이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기획팀의 구체적인 업무에 대한 소개 부탁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한화건설 기획팀 윤성태 과장입니다. 기획팀은 회사경영 전반에 대한 계획수립 및 점검, 이슈파악과 그에 따른 대응방안을 수립해 회사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매년 수주, 매출, 손익 등의 주요지표를 통해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목표 달성에 필요한 사업 포트폴리오 설정 및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위한 업무조정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저는 그 중에서도 이라크 및 해외사업에 관련된 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Q) 대학에서는 어떤 분야를 전공하셨었나요?

저는 토목공학을 전공했습니다. 입사 후에는 다년간 국내 및 해외 현장에서 토목엔지니어로 근무하다 지금의 기획팀에서 업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기획팀은 저와 같은 토목 외에도 건축 및 플랜트 엔지니어 출신, 경제경영 전공자 등 매우 다양한 배경의 팀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획업무를 위한 맞춤 전공은 따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전공이든 본인의 경험과 지식을 잘 활용할 수가 있다면, 기획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Q) 대학에서의 전공이 기획팀 업무에서 어떤 도움이 되셨나요?

대학에서 배웠던 토목 전공 기본지식이 입사 직후 현장 근무에서 실제 공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습니다. 기획팀에 와서도 현장 지식은 필수기 때문에, 그 연장선상에서 각 현장의 공정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데 전공지식은 도움이 됩니다.

결국 건설산업의 특성상, 결국 현장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기획 업무를 하기 위해선 다양한 현장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건설사의 기획업무가 다른 산업과 다른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건설의 중심은 현장입니다. 같은 종류의 공사라도 계약 방식이나 사회 환경적 특성과 조건에 따라 수많은 변수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사업상 리스크 예방을 위해 각기 다른 현장의 특성을 파악하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건설은 부동산 정책과 같은 국가 정책의 영향을 많이 받다 보니, 급변하는 정책 변수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Q) 업무를 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 부탁 드립니다.

현재 한화건설의 대표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 이라크 신도시 프로젝트는 한동안 IS로 인해서 현지 공사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임직원들의 경험과 현지인들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공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왔고, 그것들이 궁극적으로는 이라크 정부와 신뢰를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런 노력들이 기업의 발전에 힘을 보태는 일이었던 것 같아 기억에 남습니다.   



Q) 기획 업무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회사를 배에 비유하자면, 기획팀의 역할은 배의 방향을 잡는 조타수라고 생각합니다. 항해에 있어 배에 탑승한 어느 한 명 중요하지 않은 사람은 없습니다. 모두가 최선을 다해 각자의 역할을 하기에 배가 순항할 수 있는 것이죠.

다만 조타수의 역할은 탑승자 모두를 위해 배가 나아갈 방향 결정을 돕는 것이기에, 더 큰 책임감과 남다른 보람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Q) 반대로 기획팀 업무의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기획팀은 회사 내부의 정책 결정이나 중요한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항상 회사 전체의 이익을 우선시 해야 합니다. 때문에 간혹 일부 부서나 구성원이 불가피하게 불이익을 감수해야 하는 결정을 내리게 될 때가 있습니다.

모든 구성원이 만족할 만한 의사결정이 되면 좋겠지만, 대다수의 경우 단순 명료한 답이 나오는 경우는 드뭅니다. 따라서 항상 최대한 객관적인 시각에서 올바른 판단을 내려야 하는 것이 어려운 점 중에 하나입니다.


Q) 향후 기획팀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조언의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기획팀을 목표로 준비하기 보다는, 현장 혹은 회사 내 여러 부서에서 가능한 다양한 경험을 쌓고 기획 업무를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기획 업무를 잘하기 위해서는 나무보다는 숲을 보는 시각을 길러야 합니다.

하지만 큰 그림을 이해하기 위해선 각자의 구성된 디테일을 정확히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가령 기획팀에서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엔지니어도 금융·회계적 지식이 필요하며, 재무 담당자도 현장 공정에 대한 기본적 이해는 필수입니다.

또한 평소에 건설과 관련된 정책 기사나 뉴스 등을 관심 있게 보면서 건설산업 전체의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파악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Q) 2018년 개인적인 목표나 계획은 무엇인가요?

A)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처럼 향후 해외 대규모 사업이 더욱 늘어날 것이기에 해외 업무를 위해 갖추어야 할 기본적 소양인 다양한 외국어 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늘 바쁜 업무로 욕심만큼의 공부를 하기는 힘든 것이 사실이나 올 한해도 외국어 학습을 열심히 할 계획입니다.

 

오늘은 기획팀 윤성태 과장을 만나 건설회사 기획업무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기획팀 업무는 건설산업의 특성 상, ‘현장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기초로 나무보다 숲을 볼 줄 아는 넓은 시야가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인상적이었는데요.

취업연구소H는 앞으로도 다양한 직무에서 일하고 있는 한화건설인을 만나 취업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정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Posted by 한화건설 공식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 홈페이지
  • 페이스북
  • 포스트
  • 유튜브
  • 꿈에그린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