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건축 이야기/건축인사이드

[부동산 상식] 내 집 마련의 첫 걸음, 처음 모델하우스 방문할 때 알아야 할 것들

2017. 2. 14. 10:00


내 집 마련의 첫 걸음

처음 모델하우스 방문할 때 알아야 할 것들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입춘이 지나면서 본격적인 분양 시장이 열릴 예정입니다. 올 해 내 집 마련을 꿈꾸고 계신 분들이라면 2월부터 시작되는 봄 분양시장에 주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내 집 마련의 첫걸음은 모델하우스 방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처음 모델하우스를 방문할 때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STEP1. 방문 전, 단지에 대한 사전 스터디

모델하우스 개관일 즈음해서는 온라인 기사와 단지 홈페이지 등에 다양한 정보가 공개되는데요. 이러한 정보들을 미리 숙지해 두면 상담시간도 줄일 수 있고 동일한 시간 내에 원하는 정보를 더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모델하우스 방문 전 Check List

 1. 상세 단지 개요

 2. 평형별 세대수

 3. 동호수 배치도

 4. 커뮤니티 시설 유무 및 주차 공간

 5. 입주자모집공고


홈페이지를 통해서 상세 단지개요와 평형별 세대수, 동호수 배치도와 커뮤니티 시설 유무, 세대수 대비 주차가능 공간 등을 체크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델하우스 오픈일에 나오는 입주자모집공고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입주자모집공고에는 신청자격, 공급일정, 입주예정일, 계약자 구비서류, 학교 배정이나 유해 시설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기타유의사항, 주택성능등급표 뿐 아니라 가장 궁금해 하시는 분양가와 계약금에 대한 정보도 들어 있으니 방문전 필수적으로 읽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분양가를 확인했다면 분양가의 적정선을 체크해 봐야겠죠. 최근에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들도 출시되어 더욱 수월하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단지 인근 시세를 알아본다면 해당 아파트의 분양가 적정성을 가늠할 수 있고 주택금융공사 앱이나 금리비교사이트 등을 활용하면 분양주택에서 지원하는 금리와 비교가 가능합니다.



STEP 2. 모델하우스 내의 단지 모형도 확인

 단지 모형도 Check List

 1. 건물의 형태

 2. 향

 3. 조망 여부

 4. 동간 거리


모델하우스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단지 배치를 축약시켜놓은 단지 모형도인데요. 단지 모형도를 먼저 보는 이유는, 아파트 입지 여건과 향을 객관적으로 살피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인터넷으로 미처 확인하지 못했던 사항들을 체크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단지 모형도를 볼 때는 건물 형태, 동별로 방향이 어느 쪽으로 되어 있는지, 전망은 좋은지, 동간 거리는 어떤지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하고 주차공간이 넉넉하고 녹지공간이 풍부한지 그리고 편의시설은 다양한 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주변 현황도를 통해서 자연환경, 도로현황, 대중교통 여건, 소음 등을 짐작할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도우미나 상담사에게 물어보는 것이 좋겠죠?



STEP 3. 인테리어에 현혹되지 말라! 내부 평면 확인하기

 내부 평면 Check List

 1. 유·무상 옵션 및 기본으로 제공되는 품목

 2. 동선의 편의성

 3. 확장 비용 체크

 4. 수납 공간


모델하우스를 처음 방문하게 되면 유니트의 화려한 조명과 고급스러운 가구와 전자제품에 현혹되기 쉬운데요. 이러한 가구와 가전 등은 대부분 전시물입니다. 거기에 대부분은 발코니가 확장된 평면으로 전시되는 만큼 발코니가 확장되지 않았을 때의 공간을 감안해야 하죠. 따라서 유·무상 옵션 및 기본으로 제공되는 품목들을 꼼꼼히 알아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먼저 유니트에 들어서기 전 입구에 마련된 평면도를 통해 전체적인 동선의 편의성과 환풍, 일조 등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공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가변형 구조가 도입된 평면이 많은데, 이 경우 선택 확장 시 달라지는 공간을 미리 염두에 두어야 하며 확장 비용도 체크해봐야 합니다.


집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는 주부에게는 각종 수납공간과 동선도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기본으로 제공되는 붙박이장이나 알파룸이 충분한지, 화장실의 세면대와 싱크대 높이는 적당한지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STEP 4. 정확한 정보를 위해 현장 상담 활용

 상담 시 Check List

 1. 1순위 자격 체크

 2. 금융 혜택 확인

 3. 층별 분양가 차이


먼저 숙지한 내용과 모델하우스에서 확인한 내용을 바탕으로 상담 시 물어볼 내용을 정리해 두면 더욱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담 창구에는 온라인에는 공개되지 않은 보다 구체적인 내용의 자료가 별도로 있으므로 방문 시에는 상담 시간은 넉넉히 잡고 가는 것도 좋은데요.


상담시에는 1순위 자격에 대한 체크와 중도금 무이자 대출과 같은 금융혜택이 있는 지, 내집마련 신청은 가능한지, 층별 분양가의 차이는 어느 정도인지 등을 확인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STEP 5. 아파트가 들어설 실제 현장 방문

 현장 방문 시 Check List

 1. 주변 교통 사정

 2. 인근 시설 ex.학군, 편의시설 등


모델하우스만 방문하지 말고 발품을 팔아 아파트가 실제 들어설 현장을 직접 찾아가 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빼먹기 쉽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현장인데요. 대부분 모델하우스는 현장과 가까운 위치에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모델하우스를 둘러봤다면 반드시 아파트가 들어설 현장을 직접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건설 현장을 찾았다면 주변 시설 등을 체크하는 것은 물론 주변의 학군과 편의시설, 교통여건을 파악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하겠습니다. 편의시설이나 지하철역 등의 실제 이동거리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직접 걸어서 거리를 체크해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여기까지 오늘은 처음 모델하우스를 방문할 때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주말 모델하우스 방문을 계획하시는 분들이라면 참고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부산 연지 꿈에그린 조감도


오는 3월에 부산 연지 꿈에그린 모델하우스가 오픈할 예정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팁을 바탕으로 모델하우스를 방문하신다면, 후회없는 시간을 보내실 수 있지 않을까요? 부산 연지 꿈에그린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 부산 연지 꿈에그린 모델하우스 위치

부산 해운대구 재송동 678-2번지(센텀역 인근)




Posted by 한화건설 공식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지나가다 2017.02.15 10: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엇보다 모델하우스 유닛에 들어가는 가구들은 human scale이 아니라 실제보다 다 작게 만들어서 실제로 가구가 들어가면 상당히 공간이 모자라다는 것?

    그걸 충분히 고려하고 봐야하겠지만, 사람의 눈과 기억이라는게 이미지화 시켜버리기 때문에 (자기가 좋은대로 기억해버리기 때문에), 실제 입주시점에 "어?? 뭐가 이렇게 좁지?"하는 경우가 많고, 이걸 건설사에서는 '확장하지 않아서입니다, 고객님'이라고 돌려버리기 일쑤.

  • 홈페이지
  • 페이스북
  • 포스트
  • 유튜브
  • 꿈에그린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