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라이프 이야기/일상 꿀팁

[인테리어] 불면증은 가라! 숙면을 부르는 침실 인테리어!

2016. 4. 18. 08:00

따뜻한 느낌의 침실 인테리어(출처: www.uforeality.com)



불면증은 가라!

숙면을 부르는 침실 인테리어!


 

침실의 가장 큰 역할은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하루 종일 지친 몸을 회복시켜주는 것이 바로 침실이기 때문에 침실 인테리어는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편안한 침실 인테리어를 만들어 주는 것은 무엇일까요? 오늘 한화건설 블로그에서 함께 알아볼 것인데요. 침실을 꾸밀 때는 침대 위치, 패브릭, 조명 등이 큰 역할을 합니다. 편안한 침실을 만드는 방법, 지금부터 한화건설 블로그에서 알아보세요.



침대 위치가 숙면을 좌우한다

 침대 헤드 뒤로 창문이 있는 인테리어 (출처: www.distrohome.com)


아주 오래전부터 침대의 위치를 정할 때는 풍수지리적으로 남향으로 오도록 했습니다. 좋은 기운을 받기 때문이었는데요. 그러나 요즘에는 침대 위치를 정할 때는 풍수지리보다는 방문의 위치를 고려해서 배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침대가 방문을 바라보도록 하는 것이 잠을 자는 동안 불안하지 않고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침실에 창문이 있다면 침대 헤드 뒤로 오도록 하여 이른 새벽빛으로 잠이 깨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침대를 벽에 붙이지 말고 20cm 정도의 여유를 두어 바람이 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튼으로 빛을 차단하라

 온도를 조절하고 빛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커튼(출처: alzmn.org)


커튼은 생각보다 침실의 분위기를 결정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커튼의 컬러에 따라서 밝은 분위기와 어두운 분위기의 침실을 만들 수 있어요. 낮에 잠을 자야 하는 사람은 커튼 컬러를 어둡게 하여 빛을 차단 시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고 일반적인 수면 패턴을 가진 사람들은 계절에 따라서 커튼을 바꿔주면 침실 온도와 밝기를 적절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뇌는 어두워져야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요즘에는 커튼 대신 블라인드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블라인드의 장점은 빛을 자유로이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자외선을 차단해 건강한 생활환경 조성은 물론 강한빛으로 인한 가구와 바닥재의 변색도 막을 수 있습니다.


 

잠을 부르는 벽지 컬러 고르기

 불면증에 효과적인 블루톤 벽지(출처: www.decorroomideas.com)


너무 선명한 컬러보다는 은은하고 안정적인 무채색의 벽지가 침실 인테리어에 효과적입니다. 한화건설 블로그 ‘컬러 인테리어 편’에서 소개했던 것처럼 은은한 블루톤은 불면증 개선에 좋아요. 그레이 톤은 안정감을 주어 숙면을 돕고 따뜻한 무채색의 컬러는 우울증과 천식에 효과적입니다.  그린 컬러는 아침에 일어 날 때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정서의 안정을 돕습니다. 화이트 컬러는 신체를 강화하고 에너지를 향상시키며 핑크 컬러는 부드러운 분위기를 조성해 부부의 침실에 잘 어울리는 벽지 컬러 입니다. 침실 벽지 컬러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컬러를 고르되 쉽게 질리지 않으면서도 숙면을 돕는 컬러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은은한 조명으로 침실 분위기 UP!

 침대 헤드 사이드에 있는 조명(출처: www.hgtv.com)


침실이 너무 밝으면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서 숙면을 취하기 힘듭니다. 어두운 것이 무조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조도가 낮은 검붉은 조명이 수면 효율을 높인다고 해요. 침실 조명을 고를 때는 휴식을 취하는 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빛이 부드럽게 반사되는 제품이 도움이 됩니다. 은한 조명은 긴장을 풀어주고 안정감을 주는데요. 그래서 색온도가 낮고 조도를 낮은 단계부터 조절할 수 있는 조명이 좋습니다. 또한, 조명을 침대 헤드 부분에 설치하면 침대에서 책을 읽거나 간단한 일을 할 때도 쉽게 빛을 조정할 수 있어서 간편할 뿐만 아니라 공간 활용도도 높아집니다. 플로어 스탠드를 침대 헤드 양옆에 놓아서 위치를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침대 옆에 두면 좋은 숙면을 돕는 식물

 인테리어 효과와 불면증 개선에 좋은 식물 (출처: www.jrnewmedia.com)

 

숙면을 돕는 식물은 한 번쯤 들어봤을 것 같은데요. 차로도 애용하는 자스민은 잠을 잘 때 숙면을 유지하며 일어날 때도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스민은 침실 인테리어 식물로 인기가 많은데요. 건강한 수면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꽃 모양은 인테리어 효과로도 제격입니다. 방 안 공기가 탁하면 숙면을 취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어요. 이럴 때 공기정화 역할을 하는 알로에를 방 안에 두면 공기 중의 오염 물질을 제거할 수 있어요. 또한, 실내의 공기 오염도가 높아지면 알로에의 표면에 생기는 갈색 반점으로 실내 공기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침실 인테리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하루 중 약 1/3의 시간을 침실에서 보내는 현대인들에게 침실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사소한 인테리어까지도 숙면에 영향을 준다고 하니 올바른 인테리어 방법으로 침실의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한화건설 블로그와 함께 공간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인테리어 팁으로 생활의 질을 높여보세요.









Posted by 한화건설 공식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 홈페이지
  • 페이스북
  • 포스트
  • 유튜브
  • 꿈에그린
  • top